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로마클럽이 1972년 발간한 보고서 ‘성장의 한계’ 표지. 사진 다트머스대
로마클럽이 1972년 발간한 보고서 ‘성장의 한계’ 표지. 사진 다트머스대

7월 26일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을 지난 4월 예상치(3.6%)보다 낮은 3.2%로 내려 잡았다. 지난해(6.1%)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수치다. 2023년엔 세계 경제 성장률이 올해보다 더 떨어진 2.9%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IMF의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Kristalina Georgieva) 총재는 7월 16일(현지시각) 열린 G20 재무장관 회의에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 공급망 붕괴로 인한 인플레이션 등으로 세계 경제 전망이 지난 4월보다도 훨씬 어두워졌다”고 경제 성장 전망치를 낮춘 이유를 설명했다.

이 같은 세계적 저성장 추세는 단기간에 호전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심지어 훨씬 암울한 미래를 제시하는 이들도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및 투자 분석 기관인 비주얼 캐피털리스트(Visual Capitalist)는 향후 5~10년 뒤 세계 경제는 제로(zero) 성장에 수렴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미·중 갈등과 전쟁 그리고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감염병 대유행)이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끼친 주요 요인이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코로나19 훨씬 이전인 2000년대 중반 무렵부..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