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희 PwC 전무 차이나 유럽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스쿨 MBA, 삼일회계법인 근무
한승희 PwC 전무
차이나 유럽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스쿨 MBA, 삼일회계법인 근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팬데믹(pandemic·감염병 대유행)은 국내 기업에는 위기이자 기회다. 포스트 백신 시대를 어떻게 대비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미래는 크게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주요 키워드는 디지털화, 민첩한 의사 결정, 현금흐름 관리, 전후방 기업 협업, 인수합병(M&A) 기회 모색 등이다.

디지털화 가속화는 디지털화한 기업의 신규 사업은 아웃브레이크(감염병 발생) 기간 중 빠르게 발전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는 뜻이다. 코로나19를 통해 기업의 민첩한 의사 결정 능력의 중요성도 커졌다. 현금흐름 관리 강화도 중요하다. 현금흐름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한 현금 유출입의 관리 및 분배 등을 검토해야 한다. 리딩 기업과 후방 기업 간 밸류체인(가치사슬) 협력 메커니즘도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공통적인 난관을 극복할 수 있다. 확신 있는 리더십도 중요하다.

산적한 M&A 기회도 놓쳐서는 안 된다. 국내 기업이 가장 눈여겨봐야 할 곳은 한국의 최대 수출 시장인 중국이다. 2020년 한국의 대중(對中) 투자는 2019년의 58억달러(약 6조7280억원)에서 40억달러(약 4조6400억원)로 소폭 감소한..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