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연화 고려대 기계공학과 석사, 현대자동차 책임연구원, 한화투자증권 수석연구위원 / 사진 백예리 기자
류연화
고려대 기계공학과 석사, 현대자동차 책임연구원, 한화투자증권 수석연구위원 / 사진 백예리 기자

“값비싼 수소를 왜 굳이 집 앞 충전소까지 가져와 에너지 효율이 나쁜 ‘자동차’에 사용하나요?”

류연화 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소연료전지차(FCEV·수소차)의 연료전지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열은 모두 버려진다”며 “차라리 발전소에서 수소로 연료전지 발전을 하면 발생하는 전기와 폐열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현재 정부가 수소경제 구축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주목하는 것은 ‘수소차’다. 자동차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소와 산소의 화학작용으로 만들어지는 전기로 차가 운행되게끔 하겠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전기와 열, 물이 발생하는데 이 중 열은 차량 운행에 불필요해 오히려 에너지를 들여 냉각시켜줘야 한다. 이는 류 연구원이 수소차의 전기 생산과정이 ‘불필요한 에너지를 낭비하는 일’이라고 보는 이유다.

류 연구원은 지난 2001년부터 2010년까지 10년간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파워트레인(엔진·변속기) 분야를 연구했다. 이후 산업 분석에 흥미를 갖고 2010년 증권사로 자리를 옮겨 애널리스트로 약 9년간 활동했다. 1월 18일에는 수소차의 기술적 한계점을 조목조목 분석한 60여 쪽의 보고서 ‘수소..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