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덕환 서울대 화학과 석사, 미국 코넬대 화학과 박사, 프린스턴대 화학과 연구원, 대한화학회장, 대한화학회 탄소문화원 원장 / 사진 백예리 기자
이덕환
서울대 화학과 석사, 미국 코넬대 화학과 박사, 프린스턴대 화학과 연구원, 대한화학회장, 대한화학회 탄소문화원 원장 / 사진 백예리 기자

“수소 기술은 친환경 기술이 아닙니다.”

3월 5일 서강대에서 만난 이덕환(65) 서강대 화학과 교수는 “수소를 생산하고 운반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고 오염이 발생하는데 많은 사람이 수소가 ‘친환경적’이라고 생각한다”며 “수소차가 대중화하고 수소경제가 성공하려면 수소 생산·공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덕환 교수는 정부 정책에 쓴소리를 아끼지 않는 화학 전문가다. 지난 20여 년간 탈원전 정책, MSG(인공조미료) 유해성 논란 등 전문가들도 말하기 꺼리는 주제에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큰 목소리를 내왔다. 이 교수는 “전문가들이 정부 정책에 대해 공개적으로 부정적 입장을 밝히길 꺼리는 건 정부가 두려워서가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대중의 반응이 두렵기 때문”이라며 “입장이 분명하고 근거가 명확하다면 대중도 이를 받아들인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이번 수소경제 로드맵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전문가들이 사라졌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의지와 소신, 전문성을 갖고 정책을 실행할 관료, 로드맵의 타당성을 검증해줄 학계 전문가들이 실종됐다. 여기에다 정책을 강력하게 밀고나갈 컨트롤타워도 명확히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