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선정우 코믹팝 대표. 조성배 한국뇌공학회 부회장.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왼쪽부터)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선정우 코믹팝 대표. 조성배 한국뇌공학회 부회장.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영화 ‘엑스 마키나’에는 구글의 창업자 세르게이 브린을 똑 닮은 인공지능 천재 개발자 ‘네이든’이 등장한다. 그의 비밀 연구소로 초청받은 남자주인공 ‘칼렙’은 네이든에게 “왜 ‘에이바’를 만든 거죠?”라고 묻는다. 에이바는 네이든이 만든 인공지능 로봇이다. 네이든은 “만들 수 있는데 안 만들 이유가 없잖아”라고 답한다. 하지만 에이바는 네이든의 연구소에서 탈출을 결심하고, 결국 자신을 창조한 네이든을 칼로 찔러 죽인다.

아직 에이바처럼 자의식을 지닌 인공지능이 등장하는 일은 요원하다. 하지만 인공지능의 개발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인간 존재 가치가 위협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인간보다 뛰어난 지능을 지닌 인공지능은 인간을 무능한 존재로 전락시킨다. 인간 고유의 특성도 희미해진다. 인공지능이 ‘도덕성’은 물론 ‘감정'까지 모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인간과 기계를 나누는 구분점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왜 인간만의 고유한 성질 ‘인간성’을 기계에 내주는 일을 자처하는 것일까. 인공지능 개발은 인간 실존에 위협이 되는 일은 아닐까. 인간은 왜 기술을 개발하며, 미래 사회의 인간성은 어떻게 변화할까.

SF 만화·경제학·..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