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 롯데주류의 경월소주는 일본 시사주간지 <닛케이 트렌디>가 2014년 선정한 ‘히트상품 톱10’에 꼽힐 만큼 일본시장에서 인기가 많다. (우) 알서포트는 2013년 2월 NTT도코모와 공동으로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모바일 R&D센터’를 세웠다. - 사진 : 롯데주류, 알서포트
(좌) 롯데주류의 경월소주는 일본 시사주간지 <닛케이 트렌디>가 2014년 선정한 ‘히트상품 톱10’에 꼽힐 만큼 일본시장에서 인기가 많다. 
(우) 알서포트는 2013년 2월 NTT도코모와 공동으로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모바일 R&D센터’를 세웠다.
- 사진 : 롯데주류, 알서포트

“일본 도쿄(東京) 시내에 있는 대형할인마트 ‘이온(AEON)’에 들어서면 농심 신라면, 하이트맥주, CJ 양념장, 농협 참외 등 한국기업 제품이 전시돼 있습니다. 3~5년 전 한류(韓流)에 힘입어 불티나게 팔릴 때가 있었죠. 그러나 2013년 이후 판매가 줄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에서 철수한 한국기업도 수두룩합니다.” 홍치의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팀장이 전한 일본시장 분위기다. 일본에서 한국기업이 맥을 못 추고 있다. 특히 한일관계 악화로 인해 소비재를 판매하고 있는 기업 실적이 날이 갈수록 줄고 있다. 여기에 엔저(엔화가치 하락)로 인한 환율 악재까지 겹쳤다. 홍치의 팀장은 “일본시장이 제품을 팔면 팔수록 손해가 발생하는 증수감익(增收減益) 시장으로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모든 한국기업이 죽을 쑤고 있는 건 아니다. 선전(善戰)하고 있는 기업도 있다. 일본에 경월소주를 판매하고 있는 롯데주류가 대표적이다. 정밀공작기계 및 부품을 생산하는 ‘대성하이텍’, 원격지원 솔루션업체인 ‘알서포트’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오타수정키보드 앱을 개발한 벤처기업 ‘큐키’도 일본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 업체들이 일본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강력..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