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평한국방송장비산업진흥협회 회장, 대림대 음향연구소 소장, 건국대 공학박사 / 김재평 대림대 방송음향기술과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은 소리 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이진혁 기자
김재평
한국방송장비산업진흥협회 회장, 대림대 음향연구소 소장, 건국대 공학박사 / 김재평 대림대 방송음향기술과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은 소리 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이진혁 기자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가상현실(VR)·로봇·드론이 주역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4차 산업혁명의 진짜 주인공은 ‘소리’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들리는 데 문제만 없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던 기능 중심의 소리 시장이 생체에 미치는 영향과 인간이 느끼는 감성의 영역으로 확대하며 4차 산업 전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10월 21일 경기도 안양 비산동 대림대에서 만난 김재평 대림대 방송음향기술과 교수는 “모든 산업은 오감(五感)을 위한 것”이라며 “상대적으로 한국에서 낙후됐던 소리 산업이 성장하면 새로운 시장과 고용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2014 인천아시안게임’과 ‘2015 광주 유니버시아드’에서 방송·음향 자문위원으로 활동했고, ‘2018 평창동계올림픽’ 때도 방송·음향 자문교수를 맡았다.

4차 산업혁명과 소리가 무슨 연관이 있나.“4차 산업혁명은 혁신적인 기술을 정보통신(ICT)으로 연결해 효율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것이다. 효율의 핵심은 무엇인가. 인간 중심으로 사고해 인간의 만족도를 한 단계 높이는 것이다. 결국 인간의 감각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얘기인데, 이 때문에 앞으로는 어떻게 디..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