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홍한양대 전자공학 박사, e삼성 재팬 사업고문, NHN 재팬 사업고문, 카카오 사외이사
최재홍
한양대 전자공학 박사, e삼성 재팬 사업고문, NHN 재팬 사업고문, 카카오 사외이사

‘1조달러(1200조원) 클럽’. 시가총액 1조달러를 찍은 기업을 일컫는 말이다. 미국 기업 중 ‘꿈의 시가총액’으로 불리는 1조달러대에 진입한 곳은 4곳뿐이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그리고 구글 모회사 알파벳 등 모두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다. 올해 2월 알파벳이 1조달러 클럽에 이름을 올렸을 때, ‘빅4’ 기업의 시가총액 합계는 한국의 유가증권, 코스닥, 코넥스 상장 기업 전체 시가총액의 3배였다. 한국에서 시가총액 1조달러는 이룰 수 없는 꿈처럼 보인다. 한국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조차 시가총액 300조원대로 갈 길이 멀다.

하지만 올해 2월까지 6년간 사외이사로서 카카오를 지켜본 최재홍 강릉원주대 멀티미디어공학과 교수는 4월 17일 ‘이코노미조선’과 이메일 인터뷰에서 “카카오가 1조달러 기업이 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카카오의 시가총액은 15조원대로 1조달러에 한참 못 미친다. 그런데도 ‘1조달러 기업론’을 꺼낸 이유는 무엇일까.


카카오는 1조달러 기업이 될 수 있을까.“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이 시가총액 1조달러를 달성했고 페이스북, 테슬라 등이 뒤를 잇고 있다. 한국 기업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