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스펜스 심리학자, 영국 옥스퍼드대 통합감각연구소 소장. 2008년 이그노벨상 수상 / 사진 옥스퍼드대
찰스 스펜스
심리학자, 영국 옥스퍼드대 통합감각연구소 소장. 2008년 이그노벨상 수상 / 사진 옥스퍼드대

인기 먹방(먹는 방송) 유튜버 ‘푸메’가 7월 9일에 올린 트러플 짜파게티 큰사발면 먹방의 조회 수는 1014만 회(11월 27일 기준)였다. 매일 7만1408명이 142일 동안 푸메의 짜파게티 먹는 모습을 구경한 셈이다. 11분 42초짜리 영상에서 푸메는 식사 전후로 짧은 멘트를 던지기는 하나, 대부분의 시간을 먹는 데 할애한다. 이 영상은 왜 인기가 있을까. 짜파게티에 트러플(송로버섯)을 넣은 이색 식품이어서? 가녀린 여성이 사발면 3개와 달걀프라이 4개를 한꺼번에 먹어서?

찰스 스펜스 영국 옥스퍼드대 교수라면 영상의 인기 비결을 ‘소리’에서 찾을 것 같다. 옥스퍼드대 통합감각연구소 소장인 스펜스 교수는 “음식은 혀가 아닌 뇌가 맛보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심리학자다. 그는 감자칩을 씹을 때 귀에 ‘바삭’ 하는 소리를 들려주면 뇌가 감자칩을 15% 더 맛있게 느낀다는 연구 결과로 2008년 이그노벨상(괴짜 과학자의 노벨상)을 받았다. 청각이 맛에 미치는 영향이 미각만큼 크다는 사실을 데이터로 증명한 공로였다.

푸메는 음식 소리를 중시하는 ‘ASMR(자율감각 쾌락반응) 먹방’ 콘셉트를 유지한다. 짜장 비비는 소리, 달걀 튀기는 소리, 면발 흡입하는..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