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희정 이화여대 경영학, 미국 공인회계사(왼쪽)이희은 한양대 경제금융학, 미국 공인회계사(오른쪽)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홍희정 이화여대 경영학, 미국 공인회계사(왼쪽)
이희은 한양대 경제금융학, 미국 공인회계사(오른쪽)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중국 최대 인터넷·게임서비스 업체 텐센트가 올해 5월 낸 ‘2019년 중국 미용 보고서(年國貨美妝洞察報告)’를 보면 현지 시장에서 C뷰티 브랜드의 점유율이 56%로 절반을 넘겼다. 수많은 해외 기업 제품을 제치고 자국 브랜드 제품을 쓰는 사람이 많아졌다는 뜻이다. 보고서에서 한 여성은 “일단 물건만 좋으면 사용하는 편”이라며 “모두 외제만 쓰는데, 나라도 애국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C뷰티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를 말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J뷰티 성장세가 눈부시다. 영국계 시장 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가 브랜드별로 중국 시장 연 매출(소매가 기준)을 조사한 결과 성장률 1위를 기록한 브랜드는 일본 시세이도의 ‘입사(IPSA)’였다. 지난해 중국 시장 매출이 전년보다 160.9% 증가했다. 같은 기간 LG생활건강의 ‘숨’이 44%(14위),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가 33.1%(23위)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승세가 가파르다.

중국 시장에서 C뷰티와 J뷰티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 소비자 변화와 이들 기업이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비결을 듣기 위해 유로모니터에서 한국 뷰티 시장을 연구하는 홍희정 수석 연구원과 유통을 연구하는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