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조언을 해주고 있다. 사진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이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조언을 해주고 있다. 사진 농촌진흥청

경기도 여주에 사는 김삼순(54)씨는 오랫동안 남편과 인테리어 사업을 하다 2006년 홀로 귀농했다.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억대 농부’의 성공기를 보고 ‘농사나 지어볼까’라는 생각에서였다. 김씨는 경기도에 땅을 사 무화과나무를 심었지만 농사라는 게 생각처럼 쉽지 않았다. 쉬지 않고 일해도 연 수입이 100만~200만원밖에 안 됐다. 1차 귀농은 3년 만에 실패로 끝났다.

두 번째 도전은 첫 번째와 달랐다. 김씨는 농업기술센터 바이오대학원에 다니며 농업의 기초부터 배웠다. 판로개척을 위해 블로그 ‘삼수니아즈메’도 개설했다. 블로그에는 소득 작물(경제성이 높은 농작물)로 선택한 여주를 기르는 과정을 비롯해 시골 하루의 일상, 반려동물 키우기 등을 있는 그대로 일기 쓰듯 기록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시간은 걸렸지만 단골이 조금씩 늘었고 600㎡로 시작한 여주 밭은 지금 1만㎡ 규모로 커졌다. 연 소득은 3억원쯤 된다.

김동욱(55)씨는 2017년 10월부터 아내와 함께 전남 장성에서 딸기를 키운다. 그는 도시에서 사업을 하던 중 뇌지주막하출혈(뇌동맥의 꽈리가 터져서 생기는 병)로 두 번이나 큰 수술을 받았다. 생명은 건졌지만 말을 더듬고 기억력이 많..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