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의 한 거리에 붙어있는 ‘금연’ 표식 옆으로 한 노인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 블룸버그
일본 도쿄의 한 거리에 붙어있는 ‘금연’ 표식 옆으로 한 노인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 블룸버그

일본은 ‘흡연자 천국’으로 불리던 나라였다. 식당이나 카페 같은 공공장소는 물론이고, 고속철도 신칸센의 일부 차량에는 아직까지도 흡연석이 남아 있다. 2020년 도쿄올림픽에 앞서 금연 장려 분위기가 확산되는 지금도, 시내 곳곳에서는 어렵지 않게 흡연구역과 담배자판기를 찾을 수 있다.

일본의 지상파 TV 드라마에서는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여과 없이 방영된다. 광고도 비교적 자유롭고 담뱃갑의 끔찍한 경고 사진도 없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각심도 낮은 편이다. 1965년 일본인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82%에 달했는데, 이 남성들이 노인이 된 지금도 일본은 장수국가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흡연과 수명의 상관관계를 부정하는 논리로 쓰이곤 한다.

간접흡연의 피해에 대한 경각심이 불거지자, 일본 정부는 2000년대 들어 흡연율을 낮추기 위한 단계적 조치를 시행해 왔다. 2003년 시행된 건강증진법을 통해 간접흡연 방지 규정을 신설했다. 그런데 이 조항은 어디까지나 권고사항에 그칠 뿐, 위반하더라도 법적인 제재는 없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노상 흡연금지 조례를 세워놓고 있지만, 수천엔 안팎의 벌금에 그치고 이마저도 적극적인 단속은 하지 않는다.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