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민 서울대 경제학부, 인디애나 주립대학 경제학과 박사 / 사진 이민아 기자
이창민
서울대 경제학부, 인디애나 주립대학 경제학과 박사 / 사진 이민아 기자

6월 20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 경영관에서 만난 이창민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는 “기업 지배구조의 관점에서 임원급에 여성 할당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현재 ‘유리 천장을 살펴보다: 한국의 여성 이사들에 대한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을 쓰고 있다. 세계여성이사협회(WCD) 한국지부 소속의 여성 이사 19명에게 ‘유리 천장이 있다고 보냐’는 내용의 설문 조사를 한 결과를 분석한 논문이다. 설문 응답자 19명 중 10명이 ‘내가 다니는 직장에는 유리 천장이 없다’고 답했다.

하지만 한국 사회에 아직 유리 천장이 없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지난해 여성가족부 조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국내 500대 기업의 여성 임원 비율은 3%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 교수는 “여성 할당제를 통해 여성 임원의 비율을 높여 이사진의 다양성을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코노미조선’은 이 교수를 만나 성차별을 줄이는 것이 기업 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물었다.

한국 기업의 여성 임원 비율이 3%에 불과하다. 이런 편중된 성비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다양성이 부족해져 기업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꼽고 싶다. 기업 내 성차별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