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세계관으로는‘스타워즈 세계관’ ‘BTS 세계관’ ‘해리포터 세계관' 등이 있다. 사진 스타워즈 홈페이지,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라쿠텐TV
대표적 세계관으로는‘스타워즈 세계관’ ‘BTS 세계관’ ‘해리포터 세계관' 등이 있다. 사진 스타워즈 홈페이지,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라쿠텐TV

‘세계관’이란 용어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회학사전(사회문화연구소)에 따르면 세계관은 ‘공통의 구조적 조건을 가지고 공통의 경험에 기초한 종교, 계급, 집단 성원들의 독특한 관점’이라고 한다. 산업혁명이나 사회 계급, 정치 혁명으로 종교가 쇠퇴하면서 세계를 보는 관점이나 삶의 방식을 통칭하는 용어로 정립된 단어다.

이 단어는 20세기 이후 각국에서 다양한 용례를 얻게 되었다. 초기에는 SF·판타지에서 ‘현재의 우리 세계’와는 다른 세계와 시간대(미래나 판타지적 중세 등)를 배경으로 할 때 그 작품 속 세계의 ‘설정’을 뜻하기도 했다. 이후에는 TRPG(Table-talk Role Playing Game)를 필두로 게임의 세계로 이어졌다. TPRG는 보드게임처럼 사람들이 테이블에 모여 앉아 각자 맡은 역할을 연기하면서 진행하는 게임이다.

대표적 세계관으로는 ‘반지의 제왕 세계관’ ‘스타워즈 세계관’ ‘스타트렉 세계관’ ‘해리포터 세계관’ ‘얼음과 불의 노래(왕좌의 게임) 세계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세계관’ 등 유명 작품에 등장하는 것들이 있다.

소설을 비롯한 현대 스토리텔링 작품들의 근원은 신화와 설화에서 찾을 수 있다. 다..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