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흔 신흥고 졸업, 건국대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혜전대 제과제빵과 객원교수, 한국제과기능장협회 부회장, 명장홍종흔 대표이사 / 홍종흔 대한제과협회장이 5월 13일 서울 서초동 대한제과협회에서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홍종흔
신흥고 졸업, 건국대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혜전대 제과제빵과 객원교수, 한국제과기능장협회 부회장, 명장홍종흔 대표이사 / 홍종흔 대한제과협회장이 5월 13일 서울 서초동 대한제과협회에서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5월 13일 서울 서초동 대한제과협회에서 만난 홍종흔(제과명장) 회장은 푸른색 캐주얼 정장 차림이었다. 홍 회장은 홍종흔베이커리라는 이름으로 전국에 대형 빵집 4곳을 운영하고 있지만, 왼쪽 손목에는 10만원대의 붉은색 카시오 지샥(G-SHOCK) 시계를 차고 있었다. 동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푸근한 인상이었다.

그는 1980년부터 빵을 만들었고, 2017년부터는 28대 대한제과협회장을 맡고 있다. 홍 회장은 전국에 넓은 주차장을 갖춘 빵집 창업 붐을 일으킨 사람이다. 2007년 경기도 화성 동탄 신도시가 생길 때 ‘마인츠돔’이라는 이름으로 빵집을 열었는데 30여 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지상 주차장을 갖췄다. 지금은 주차 공간이 넓은 빵집이 많지만, 당시에 빵집은 주로 시내 비좁은 곳에 있는 게 대다수였다. 홍 회장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빵집이 있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손님이 주차만 편하게 할 수 있으면 얼마든지 영업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경영자다. 손님이 있는 곳에 가게를 차리는 게 아니라, 손님이 올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그는 “동네 빵집, 변두리 빵집도 최고의 일류 빵집이 될 수 있다”며 “할 수 있다는 자신..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