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아름 뉴질랜드 오클랜드대 영어교육학, 일본 향기 마케팅 기업 엔트렉스 근무 / 최아름 아이센트 대표가 서울 예술의전당의 한 카페에서 곧 출시예정인 향기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최아름
뉴질랜드 오클랜드대 영어교육학, 일본 향기 마케팅 기업 엔트렉스 근무 / 최아름 아이센트 대표가 서울 예술의전당의 한 카페에서 곧 출시예정인 향기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기업 브랜드에 걸맞은 향기를 만들거나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프라인 공간에 향기를 최적의 강도로 채우고 유지시키는 기술도 그만큼 중요합니다.”

최아름(35) 아이센트(iSCENT) 대표는 5월 7일 오후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에서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하며 이같이 말했다. 사진작가가 카메라에 집착하고, 뮤지션이 음향기기에 몰두하듯이 발향(發香·향을 풍기는 것)도 장비와 노하우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최 대표는 본인을 ‘향기 감독(Scent Director)’이라고 소개했다. 향기 감독은 고객의 의뢰에 맞춰 조향사(調香師·향을 만드는 사람)와 함께 해당 공간에 어울리는 향을 선택하거나 개발하고, 그 향기가 균일하게 퍼질 수 있도록 유지·관리하는 일을 한다. 그는 이런 작업을 ‘공간 센팅(Space Scenting·공간에 향을 담아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이센트는 100여 개국에서 다양한 기업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은 시그니처 향을 개발하고 있는 미국의 향기 마케팅 기업 ‘프롤리텍(PROLITEC)’의 국내 독점 에이전시(대행사)다. 유명 조향사 크리스토프 로다미엘 등 프롤리텍 소속 조향사들과 글로벌 향료회사 IFF와 퍼메니시 소속 조..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