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 시셍 말레이시아 툰쿠 압둘 라만 대학교,ABB 말레이시아 CFO, 아시아·중동·아프리카 인사 총괄
리 시셍
말레이시아 툰쿠 압둘 라만 대학교,ABB 말레이시아 CFO, 아시아·중동·아프리카 인사 총괄

미국 경제지 ‘포천’은 지난해 ‘세계를 바꾸는 기업’ 순위를 공개하고 스위스 글로벌엔지니어링 기업 ABB를 8위로 선정했다. ‘포천’은 “ABB가 전 세계에 전기차 충전소를 적극 보급해 친환경적인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ABB는 전기차 충전소 제작사 중 세계 1위다.

ABB는 산업용 로봇 분야의 강자이기도 하다. 세계 산업용 로봇 시장은 ABB를 필두로, 독일(중국에 매각) 쿠카 로보틱스, 일본 화낙 등 세 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ABB는 최근 시장점유율 1위였던 송배전 사업 부문을 일본 전기·전자기기 제조업체 히타치에 매각하겠다고 밝혀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송배전이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기업이나 가정으로 보내는 것이다. 글로벌 송배전 시장 지형은 독일 지멘스, 미국 GE, 중국 국가전망, 히타치의 구도로 재편될 전망이다.

리 시셍(李瑞昇) ABB코리아 대표이사는 ‘이코노미조선’과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전력산업은 주변 여건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장에 열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전력기업은 새로운 글로벌 협력 파트너를 많이 만들기 위한 노력..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