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윤 아주대 시스템공학 박사, 대우자동차 연구원, 에스이테크놀로지 대표, 한국시스템엔지니어링학회 이사(현) / 사진 이용성 차장
이중윤
아주대 시스템공학 박사, 대우자동차 연구원, 에스이테크놀로지 대표, 한국시스템엔지니어링학회 이사(현) / 사진 이용성 차장

“우리 기업들이 국제무대에서 언제까지나 ‘따라쟁이’ 역할에 머물 수는 없다. 독창적인 제품을 개발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높은 수준의 시스템공학 역량을 갖춰야 한다.”

이중윤 포스텍 철강대학원(GIFT) 산학협력 전담 교수는 시스템공학을 ‘복잡성(complexity)을 해소하는 학문’이라고 말했다. 복잡성을 제어하지 못하면 예측하지 못한 변수가 늘면서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첨단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달하면서 제품 출시 주기도 짧아지고 업종 간 장벽도 허물어지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 교수는 대우자동차 연구원 출신이다. 1993년 입사해 2000년까지 근무했다. 1992년 GM과 협력관계가 깨지자 위기감을 느낀 김우중 당시 대우그룹 회장은 독자 모델 개발에 사활을 걸고 세 개 차종(레간자·누비라·라노스) 동시 개발 프로젝트를 밀어붙였다. 김 교수는 “빠듯한 개발 일정에 ‘히트작을 만들어야 한다는’ 중압감에 시달리던 개발팀 동료들은 주머니에 늘 사표를 꽂고 다녔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그는 동료들이 괴로워하는 모습이 안타까웠고, 어떻게 하면 개발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을지 방법론을 찾기 시작했다. 대우차는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