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웅 서울대 공학석사, 미 스탠퍼드대 공학박사, 미 건설 업체 스위노톤(Swinerton) 프로젝트엔지니어, 삼성SDS 수석컨설턴트, 국토해양부 종합물류기업인증 심사위원, 가트너 Supply Chain Top 25 심사위원, 미 캘리포니아주립대(Irvine) 교환교수 / 민정웅 인하대 아태물류학부 교수는 “국내 기업도 라스트마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투자와 실험을 지속하고 있다”면서도 “이런 노력이 기업 전체의 전략과 제대로 연계돼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박준형 인턴기자
민정웅
서울대 공학석사, 미 스탠퍼드대 공학박사, 미 건설 업체 스위노톤(Swinerton) 프로젝트엔지니어, 삼성SDS 수석컨설턴트, 국토해양부 종합물류기업인증 심사위원, 가트너 Supply Chain Top 25 심사위원, 미 캘리포니아주립대(Irvine) 교환교수 / 민정웅 인하대 아태물류학부 교수는 “국내 기업도 라스트마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투자와 실험을 지속하고 있다”면서도 “이런 노력이 기업 전체의 전략과 제대로 연계돼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박준형 인턴기자

건설 회사 엔지니어와 정보통신기술(ICT) 회사 수석컨설턴트. 민정웅 인하대 아태물류학부 교수는 전혀 다른 분야로 보이는 건축과 정보통신을 두루 경험한 공급망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 전문가다. 서울대와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공학을 공부한 후,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건설 업체 스위노톤(Swinerton) 프로젝트엔지니어로 일했고, 이후 삼성SDS 수석컨설턴트로도 활동했다.

현재는 글로벌 컨설팅 업체 가트너(Gartner) 심사위원이기도 하다. 가트너는 세계 물류 기업의 SCM 수준을 평가해 매년 25개 상위사를 발표하고 있다.

국내·외 기업과 대학에서 SCM을 연구·분석해온 그를 10월 4일 서울 서초동 사무실에서 만나 기업의 라스트마일 전략에 대해 물었다.

민 교수는 “라스트마일은 국내 유통·물류 기업이 아직 개척하지 않은 거의 유일한 공간”이라며 “차별화된 서비스로 라스트마일을 공략하는 기업만이 지금 벌어지고 있는 물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아마존과 같이 세계적 기업이 광범위한 데이터를 활용해 정밀한 SCM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처럼 국내 기업도 전사적 관점에서 SCM 전략을 수..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