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을 위해 200억원을 투자했지만 실효성 논란을 빚고 있는 서울 창신·숭의지구. 사진 박준형 인턴기자
도시재생을 위해 200억원을 투자했지만 실효성 논란을 빚고 있는 서울 창신·숭의지구. 사진 박준형 인턴기자

“그게 뭔데요? 그런 지원사업이 있었는지도 몰랐어요.”

10월 23일, 서울 동대문역 인근 창신동 봉제공장에서 만난 김문형(55·가명)씨는 ‘도시재생 사업 효과를 체감하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지난 2014년 5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서울 창신동과 숭인동에 총사업비 200억원 규모의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됐지만, 김씨를 포함한 지역민 대부분이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이곳에 돈을 안 쓴 것은 아니다. 이곳의 도시재생 사업을 총괄한 창신·숭인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주민 공동 이용 시설과 백남준 기념관, 봉제역사관 등을 짓는 데 100억원을, 거리 정비와 CC(폐쇄회로)TV 설치에 70억원을 썼다.

그러나 김씨는 주민을 위해 마련된 이 같은 공동 이용시설에 가본 적이 한 번도 없다고 했다. 김씨처럼 창신동에서 1인 봉제공장 재봉사로 일하는 이성옥(64·가명)씨도 마찬가지 반응이었다. 이씨는 “이런 것이 도시재생이라면 나하고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했다. 그는 “그런 시설은 시간 있고 소위 ‘난 사람들’이나 즐기는 것이지, 우리처럼 생업으로 바쁜 일반 사람들이 알 수 있겠느냐”며 “도로가 좁아 차량 진입조차 할 수 없는 상황에서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