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준국방대 안보대학원 교수, 도쿄대 국제정치학 박사, 현대일본학회 회장, 한국평화학회 회장, ‘한국 국가안보전략의 전개와 과제’ ‘제3의 일본’ 저자
박영준
국방대 안보대학원 교수, 도쿄대 국제정치학 박사, 현대일본학회 회장, 한국평화학회 회장, ‘한국 국가안보전략의 전개와 과제’ ‘제3의 일본’ 저자

‘프로듀스48(포티에이트)’ 최종화(8월 31일 방영)에서 2위로 선발된 일본 ‘HKT48’의 미야와키 사쿠라(宮脇咲良)는 소감을 묻자 “채연! 꼭 같이 데뷔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리고 순위 발표식 막바지, 연예기획사 ‘WM’의 이채연 이름이 마지막 데뷔 가능 등수인 12위로 불렸다. 사쿠라는 자신의 이름이 불린 것처럼 얼굴을 감싸고 울었다.

박영준 국방대 안보대학원 교수는 이 장면을 두고 “역사·영토 문제에서 갈등 관계인 국가 간이라도 우정과 협력을 나눌 수 있는 분야가 분명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외교·경제 분야에서도 협력이 가능한 영역을 찾을 수 있다”면서 “기성세대가 같은 목표를 공유하는 젊은이들에게 협력의 공간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를 9월 9일 서면으로 인터뷰했다.

일본에 대한 국민감정이 좋지만은 않다. 그런데도 왜 일본과 협력해야 하나.“경제·사회·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발전한 나라의 사례를 연구해 우리 사회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이 부상하면서 과거보다 많이 주목받지 못했지만, 일본은 여전히 경제·사회·문화 분야에서 발전해 있고 본받을 만한 분야가 적지 않다.”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