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와하타 유카(桑畑優香)와세다대 문학부 학사, 대한민국 정부 장학생으로 서울대 정치학과 유학, 전 아사히TV PD, 한류 전문 기고가 활동.
구와하타 유카(桑畑優香)
와세다대 문학부 학사, 대한민국 정부 장학생으로 서울대 정치학과 유학, 전 아사히TV PD, 한류 전문 기고가 활동.

올해 2월, 일본 주간지 ‘겐다이(現代)비즈니스’에 CJ ENM의 ‘프로듀스’ 시리즈를 분석한 기사가 실렸다. ‘AKB48(포티에이트) 그룹, 한류 진출의 앞을 가로막은 높은 벽’이라는 제목으로 일본의 한류 연구가인 구와하타 유카(桑畑優香) 작가가 쓴 것이었다. 유카 작가는 “지난해 ‘워너원(프로듀스101 시즌2를 통해 데뷔한 아이돌)’이 사회 현상을 일으켰다”면서 프로듀스101 시즌2를 통한 한정된 기간 내 활동, 소속사 간 경계 없는 협업 등 워너원의 인기 요인을 자세히 분석하기도 했다. 그는 당시 기사에서 “AKB48의 프로듀서 아키모토 야스시가 한국을 아시아의 다음 거점으로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면서 “한국에 일본의 아이돌 문화를 전파하고, AKB48가 세계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했다.

반년이 지난 지금, 프로듀스48를 통해 선발된 9명의 한국인 연습생과 3명의 일본 AKB48 소속 연예인으로 꾸려진 걸그룹 ‘아이즈원’이 데뷔를 앞두고 있다. 프로듀스48는 지난 6~8월 한국의 케이블 채널인 ‘엠넷’과 일본의 케이블 채널인 ‘BS스카파’에서 동시 방영됐다. 아이즈원의 데뷔도 한국과 일본에서 동시에 이뤄진다. 한국에서 먼저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