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구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제 17·18·20대 국회의원 (서울 강남구 갑), 금융감독위원회 상임위원,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 국장, 재정경제원 금융제도담당관, 행정고시 17회

이종구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제 17·18·20대 국회의원 (서울 강남구 갑), 금융감독위원회 상임위원,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 국장, 재정경제원 금융제도담당관, 행정고시 17회

한국은행이 2분기 경제성장률을 발표한 9월 4일 오후, 자유한국당 이종구 의원(기획재정위원회)을 만나기 위해 여의도 국회의사당을 찾았다. 이날 발표는 실망스러웠다. 한국의 2분기(4~6월) 경제성장률은 0.6%를 기록했다. 3대 투자지표(설비·운송·건설)는 2012년 2분기 이후 6년 만에 모두 역(-)성장했고 민간소비는 0% 성장에 그쳤다. 내수의 두 축인 소비, 투자 모두 악화된 것이다.

의원실에서 만난 이종구 의원은 둘둘 말아 꼬깃꼬깃해진 조선일보를 집어 들며 “제조업부터 4차산업까지 중국의 추격을 받고 있는 위급한 상황에서 청와대는 경제 정책을 잘 풀어나갈 생각은 않고 반기업적 정서만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신문 1면에 노무현 정부 때 경제 정책을 총괄했던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가 문재인 정부의 독선적 경제 정책 기조를 비판하는 내용의 인터뷰가 실려 있었다.

이 의원은 “한국 속담에 ‘꿩을 잡는 게 매(방법이 어떻든지 목적을 이루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뜻)’라는 말이 있다”며 “청와대가 할 일은 이 속담처럼 위기에 빠진 한국 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진짜 전문가(매)를 영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금 관료들은 땅에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