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바젤에 있는 신젠타 슈타인 연구소와 프랑스에 있는 슈나이더 농장. 사진 이종현 기자, 블룸버그
스위스 바젤에 있는 신젠타 슈타인 연구소와 프랑스에 있는 슈나이더 농장. 사진 이종현 기자, 블룸버그

종자와 작물보호제(농약)로 대표되는 글로벌 농화학 업계는 오랜 기간 치열한 경쟁과는 거리가 먼 곳이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에 따르면 글로벌 농화학 업계의 빅 6(다우케미컬·듀폰·몬산토·바이엘·바스프·신젠타)는 2015년 기준으로 세계 종자 시장의 62%, 작물보호제 시장의 75%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들 빅 6는 종자 특허권을 공유하고 작물보호제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등 강력한 카르텔을 구축해 후발 주자를 견제했다.

그런 글로벌 농화학 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한 건 2016년 전후였다. 중국의 최대 화학 회사인 켐차이나는 2016년 2월 신젠타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당시 신젠타 주가는 주당 약 390스위스프랑 정도였는데, 켐차이나는 주당 약 480스위스프랑에 인수하겠다고 제안했다. 시가보다 20% 이상 비싼 가격을 쳐준 것이다. 전체 인수 금액은 430억달러(약 49조원)에 달했다. 신젠타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인수 제안을 받아들였다. 당시 신젠타 글로벌 임원을 맡고 있던 조너선 파 신젠타 작물보호제 사업부 사장은 “몬산토도 그전에 인수 제안을 했지만 조건에 맞지 않아서 성사되지 않았다”며 “켐차이나는 신젠타의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