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덕 고려대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용인정신병원 가족·부부치료클리닉
박성덕 고려대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용인정신병원 가족·부부치료클리닉

7월 31일 서울 도곡동에 있는 연리지가족부부연구소의 박성덕 소장과의 만남은 저녁 6시가 넘어서야 이뤄졌다. 정서 중심의 부부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박 소장에게 부부관계를 상담받겠다는 의뢰자들이 줄을 이었기 때문이다. ‘집안일은 문지방을 넘지 말라’는 옛말이 무색할 정도로 부부관계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연리지가족부부연구소에서 ‘연리지(連理枝)’란, 다른 나뭇가지(枝)의 결(理)이 연결(連)돼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박 소장은 “육아·가사 분담이나 재정 문제 등 맞벌이 부부의 다양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두 사람의 애착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의 맞벌이 부부가 힘든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한국의 가정은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급격히 바뀌었다. 대가족은 한 울타리에 여러 세대가 지내기 때문에 위계질서가 가장 중요했다. 본인의 역할은 윗사람과의 관계에서 규정됐다. 누구의 남편보다는 누구의 아들, 누구의 아내보다는 누구의 며느리로 불리는 식이다. 부부 사이에 아이가 태어나도 누구의 아들·딸이 아니라 누구의 손주가 태어난 것이었다.

이런 분위기에 살다 보니 부부의 개념이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